원효습지 복원에 대하여

posted in: 원효봉 복원 | 0

천성산은 양산의 주산이며 부산, 울산 등 3개의 시에 그 뿌리를 내리고 있습니다. 낙동강의 주요 지천인 양산천, 부산을 지나 멀리 남해로 빠져나가는 수영강, 공업도시 울산을 지나 동해로 빠져나가는 태화강과 화야강 등은 천성산에서 흘러내린 물줄기입니다.

이렇듯 산이 베푸는 은덕은 단지 산에 사는 사람과 동식물들 뿐만이 아니라 산기슭에서 멀리 떨어진 곳까지 혜택을 베푼다는 관점에서 천성산의 가치를 생각해 보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1000m도 채 안되는 천성산이 우리나라 최대의 도시들을 끼고 있는 이유는 천성산이 ‘물의 산’이라는 이유 때문 일 것입니다. 22개의 크고작은 산지늪과 12계곡, 서른개가 넘는 저수지 등은 고준광대한 산들도 품기 어려운 지형적인 조건입니다. 특히 천성산의 물줄기가 발원하는 곳은 대부분 8부 이상의 정상부에 발달해 있는 산지늪으로 산지늪의 중요성은 이미 학계에서 여러 차례 발표 된 바 있습니다.

우리나라 람사 1호로 지정 된 대암산 용늪의 경우 지정 면적이 7,490㎡에 불과하지만 용늪의 복원을 위해 환경부는 26억의 비용을 투자했고 2016년 까지 수십억의 이전비용을 부담하여 군부대를 이전하고 생태, 수리, 지질, 지형, 경관 등 분야별 전문가들과 생태를 복원을 진행한 후 용늪 연계한 DMZ 일대를 세계복합유산’으로 유네스코 등재를 추진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이렇듯 산지늪의 중요성이 날로 커지는 시점에서 천성산 정상부에 위치한 군부대가 철수 후, 예전에 있던 늪지를 원상태로 복원하려는 노력은 생태적으로 커다란 의미가 있을 뿐 아니라 자원으로의 가치도 대단히 크다고 할 것입니다. 천성산 화엄늪의 경우 보존지역은 150*500= 75.000제곱미터에 이르고 복원대상인 산지늪은 그 면적이 최소 50.000제곱미터에 이르는 등 이 두지역이 연계된다면 국내는 물론 세계적으로도 보기 드믄 고층습지 지역으로 자리매김 하게 될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오늘 이 자리는 자칫하면 잃어버릴 뻔 하였던 소중한 습지를 되살리기 위한 첫 만남이라는 점에서 귀한 시간입니다.

양산시는 책정 된 예산을 집행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겠지만 조금만 더 천성산이 가진 가치를 위해서 템포를 늦추어 주시고 면밀한 기초 조사과정을 거쳐서 진행하여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현재 정상부의 습지복원을 위한 대부분의 지역은 화엄벌과 같이 내원사의 사유지이고 내원사에서 이를 강력하게 추진하고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조건이라고 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오마바의 싱크탱크로 알려진 반존슨은 ‘환경복원을 위한 속도는 늦으면 늦을수록 그 효과는 배가 된다’고 하였습니다. ‘한반도에서 가장 먼저 뜨는 해를 볼 수 있는 곳’이라는 ‘본다’는 자연조건 속에서 그 산이 품고 있는 생명력을 함께 느낄 수 있다면 양산시의 브랜드로서도 대단히 가치 있는 일이 될 것입니다. – 원효습지 복원 토론회에서 – 지율

Leave a Reply